[5000일 후의 세계] 미러 월드. 맞춤정보가 내눈앞에?!

2023. 8. 12. 00:42IT

(다음은 Wired 매거진의 창립 편집장인 케빈 켈리의 저서 '5000일 후의 세계'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그의 대표작인 '아웃 오브 컨트롤'은 "서방 세계에 큰 영향을 끼친 금세기 가장 중요한 책 중 하나"라는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를 비롯한 여러 인터넷 세대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터넷이 상용화되고 소셜 미디어(SNS)가 활성화되기 시작한 지 5,000일이 지난 지금, 앞으로 5,000일 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1.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함께 만드는 미래

향후 50년 안에 AI는 자동화 및 산업 혁명에 비견될 수 있는 트렌드가 될 것이며, 아니 그보다 더 광범위할 것입니다.

AI와 같은 높은 수준의 기술 발전에 힘입어 미래에는 사람들의 업무 방식에 큰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제가 보기에 미래에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동시에 하나의 업무에 종사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업무가 될 것이며 대규모로 함께 일하기 위해 어떤 기술이 필요할지 알아봅시다.

 

AR 스마트 글래스로 수백만명을 연결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하나의 작업에 참여하려면 AR 지원 스마트 글래스와 같이 아직 널리 보급되지 않은 도구가 필요합니다. 단계별 상호 작용이 필요한 작업의 경우 AR은 우리 몸과 더 쉽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AR 스마트 글래스는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마치 대면하는 상황처럼 강력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사람이 물체의 디자인과 크기를 동일하게 인식할 수 있어 공동 작업이 가능합니다. 아직 대중화되지는 않았지만 일부 기업에서는 이미 AR 스마트 글래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Microsoft는 2016년에 AR 지원 스마트 안경인 홀로렌즈를 개발 및 생산했으며, 이 안경은 창고 및 공장과 같은 시나리오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작업자는 교육을 받은 후 홀로렌즈를 착용하고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외에도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내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최적화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려면 특정 도구가 필요합니다. 특히 처음 제안을 한 사람들에게는 작업이나 프로젝트에 자본이 투입될 때 합리적인 보상이 주어져야 합니다. 지불 방법으로는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 자산과 오늘날 각광받고 있는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이 유용할 것입니다.

언어의 자유 : 실시간 자동번역 기술

물론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실시간 자동 번역 기술’도 특히 영어와 다른 언어 간의 번역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러한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한 번역 앱은 사람들의 협업 범위를 크게 확장하고 프로세스를 쉽고 간단하게 만들 것입니다. 세상에는 영어를 못하는 재능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번역 기술을 사용하면 이전에는 할 수 없었던 프로젝트와 일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공유 리소스(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를 사용하여 자율 주행 전기 자동차를 만든다고 가정해 봅시다. 공동 작업자들이 함께 작업하기 위해서는 저렴한 스마트 글래스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누군가가 안경을 디자인하여 시장에 출시해야 하고, 모두가 함께 안경을 홍보하고 대중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 모든 작업은 원격 협업을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몇 년 전, 소셜 뉴스 사이트 Reddit은 단기간에 수백만 명의 참가자를 모아 함께 예술 작품을 만드는 소셜 실험을 계획했습니다.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으로 칠할 픽셀을 선택하고 해당 픽셀을 제어하여 전체 '픽셀 아트'를 변경하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고용하여 함께 그림을 그리기도 합니다. 전체 과정은 마치 '픽셀 전쟁'과 같습니다.

이 픽셀 아트 활동은 단순한 게임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것을 홍보하려면 재미가 필수적입니다. 이런 종류의 가상 현실 스타일의 게임 세계 또는 게임 플랫폼은 미래를 위한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1. 미러월드란?

제가 최근 몇 년 동안 주장해 온 AR 세계인 미러 월드는 보다 복잡한 생산적 협업에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미러 월드란 개념은 예일대학교의 데이비드 게라인트 교수가 처음 고안한 개념입니다. 거울 세계에서는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와 겹쳐집니다. 미국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탑건'에도 비슷한 줄거리가 등장합니다.

거울 세계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동시에 참여하는 전 세계적인 범위의 계단식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각 사람은 자신의 지역에 있지만 동시에 지구 크기의 가상 세계를 전 세계 모든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미러 월드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설명은 "현실 세계에 위치에 대한 모든 정보를 오버레이하여 세계를 전체적으로 인식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VR이 안경을 쓰고 주변을 볼 수 없는 가상 세계에 몰입하는 것이라면, AR은 스마트 안경을 통해 현실 세계를 더 잘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안경을 착용하면 실제 풍경 위에 가상의 이미지와 텍스트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오래된 집을 방문했을 때 스마트 안경을 착용하면 눈앞에 있는 오래된 건물이 아니라 그 집의 전체 역사를 볼 수 있습니다. 복원된 이미지가 실제 시나리오와 오버레이되어 더 완전한 그림을 제공합니다.

현실의 내비게이션 역할

또한 이 기술은 현실 세계의 내비게이션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글래스를 착용하고 걸으면 경로와 앞으로 나아갈 길을 나타내는 파란색 화살표가 눈앞에 나타나고,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가 앞으로 안내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친구들이 미리 남긴 메시지, 유용한 광고 정보 등도 눈앞에 표시됩니다. 이전에 해당 장소를 방문한 적이 있는 친구가 유용한 팁이나 메시지를 남겼을 수 있으며, 이러한 메시지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누군가를 처음 만날 때 가슴에 가상의 이름표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으므로 이름을 기억하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예를 생각해 보세요. 복잡한 기계를 수리할 때 각 단계에 대한 팁이 표시됩니다. 십자 드라이버의 방향을 알려주는 화살표가 표시될 것입니다. 또는 전문가가 사용자 뒤에 서서 사용자와 같은 각도에서 수리할 부품을 바라보고 있는 것처럼 다음에 해야 할 일을 알려주는 음성 안내가 표시됩니다. 이미지 오버레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1. 거울 세계에서는 "역사"가 현재가 되다!

거울 세계에서는 "역사"가 현재에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일부 서비스에는 요금이 부과될 수 있지만, 실제 사물 앞에서 손을 한 번 흔들면 즉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과거의 장소를 볼 수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도시의 거리를 걷다가 100년 또는 200년 전의 이미지를 실제 사진 위에 겹쳐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글래스에 "100년 전 이곳의 모습을 보고 싶어" 라고 명령하기만 하면 안경이 당시의 모습을 재현해 줍니다. 타임라인을 계속 조정하면 200년 전의 모습도 볼 수 있으며, 그 시대의 풍경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언제든지 건물을 '듣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기능은 관광 웹사이트에서 큰 인기를 끌 수 있습니다. 로마에 와서 부서진 벽을 마주했을 때 스마트 글래스에 폐허가 되기 전의 모습을 물어보기만 하면 오래된 광경과 이곳에서 일어난 이야기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로마의 변천사를 '목격'함으로써 우리는 역사의 두께를 더 깊이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된다면 역사에 관심이 많은 여행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물론 공상 과학 소설을 창작하는 것처럼 예술가들에게 이러한 명소가 미래에 어떤 모습일지 묘사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거울 세계는 3차원 공간에 시간이라는 차원을 더해 4차원 세계를 창조하는 것과 같습니다.

세계 어느 곳에나 실제와 같은 크기의 가상 '디지털 트윈'(디지털 쌍둥이)이 있고, 스마트 안경을 착용하면 그 이미지가 현실 세계 위에 겹쳐 보인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러한 아이디어로 인해 스마트 글래스는 스마트폰에 이어 또 하나의 필수품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태블릿과 달리 주머니에 넣어두는 것이 아니라 항상 착용하고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사진을 보여주거나 전화를 걸어야 할 때 사용자는 거실에 가상 사진을 투사하면 친구나 동료의 사진이 표시되고 양쪽이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거실의 소파에 앉기만 하면 모든 종류의 정보가 다양한 영역에서 눈앞에 표시됩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현실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모든 도로, 집, 건물 및 기타 사물이 거울 세계에서 "디지털 트윈"을 보여줄 것입니다.

이는 게임, 내비게이션, 교육, 훈련 등 앞서 언급한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활용될 것입니다. 인기 게임 포켓몬 GO를 기억하시나요? 포켓몬은 수억 명의 플레이어를 열광시켰습니다. 플레이어는 스마트폰을 통해 현실 세계에서 가상의 이미지인 포켓몬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마침내 도래할 거울 세계의 서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게임은 실제로 최신 기술의 요람입니다.

뉴 크라운 전염병의 폐해로 인해 20여 년 전에 개발된 Zoom과 같은 화상 회의 시스템이 갑자기 필수품이 되어 가장 유용한 소프트웨어로 바뀌었습니다. 화상 회의 시스템 자체는 20년 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저렴하고 사용하기 쉬워 이제는 사람들이 일상 업무와 생활에서 사용하는 데 익숙해졌습니다.

일반 대중이 이러한 유형의 소프트웨어의 이점을 깨닫고 있는 동안 전문가들은 또 다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화상 회의의 인기 덕분에 우리는 눈앞에 있는 사람에게 말을 거는 데 익숙해졌습니다. 이것이 바로 미러링 세상을 향한 첫걸음이 아닐까요?

 

  1. 소셜 미디어 이후, '새로운 거대 플랫폼'이 탄생 : 소셜 그래프

소셜 미디어- 소셜 그래프- 미러 월드

세상을 미러링하면 도구를 통해 현실 세계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은 전 세계의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검색을 통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게 해준 최초의 거대 플랫폼이었습니다. 우리는 오늘날까지도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이은 차세대 플랫폼은 사람들의 활동과 관계를 포착하여 디지털화 합니다. 이를 우리는 '소셜 그래프'라고 부릅니다. 소셜 그래프는 사용자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누구를 알고 있는지를 반영하며, 시스템은 AI와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관계와 개인 활동을 매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두 번째 주요 플랫폼인 소셜 미디어(SNS)가 등장했습니다.

두 개의 큰 플랫폼에 이어 세 번째 큰 플랫폼이 새롭게 등장할 예정입니다. 바로 현실 세계의 모든 것을 디지털화 하는 미러 월드입니다. 미러 월드는 AI와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현실 세계와 관계를 모두 검색하고 새로운 것을 생성합니다. 미러 월드의 장점은 단순히 모든 것을 '볼 수 있다'는 것만이 아닙니다. 미러 월드에서는 모든 사물이 데이터가 되어 기계가 읽을 수 있습니다.

거울 세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가 있는데, 바로 3차원 네트워크인 공간 웹입니다. 공간 웹의 모든 것이 현실에서 사용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모든 인공적인 발명품을 공간 웹의 일부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 구체적인 과정을 ‘매핑’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방과 집의 위치를 나타내는 지도를 그려서 거울 공간에 배치합니다. "이 집 밖에는 옆집과 연결되는 길이 있습니다(......)"와 같은 설명은 다른 사물과의 관계에 대해 매우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오래 전에 사물 인터넷(IoT)에 대해 논의할 때 언급했던 비슷한 시도가 있습니다. 소위 IoT는 병, 의자, 책 등과 같은 사물에 작은 칩을 부착하여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물리적 형태로 연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오랫동안 전문가들은 이 기술이 의미를 구분할 수 있는 시맨틱 웹에는 적용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은 이미지를 통해 실제 공간을 인식할 수 있어 모든 것을 의미적으로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 안경을 착용하면 ‘시맨틱 웹’의 세계로 들어갑니다. 테이블을 바라볼 때 그 위에 물이 담긴 유리잔이 있다고 가정하면, '바라본다'는 행위를 통해 유리잔의 존재를 인식하고 현실 세계를 다시 매핑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는 정확한 구성을 알고 있는 AI에 보고되고, AI는 컵을 신기한 것으로 구분하고 테이블 위에 컵이 있음을 인식합니다.

그러면 안경을 쓴 사람은 테이블 위에 컵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컵이 지난 주부터 거기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컵을 움직이고 들어 올리면 AI가 컵의 종류와 누가 만들었는지 까지 알려주며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컵은 어떤 의미에서 연결된 요소가 되며 이 연결은 칩 위에 있는 전류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다른 사물과의 관계에서 물체의 위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위치 파악은 AI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1. 모든 것을 AI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시맨틱 웹은 단어와 개념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이들 사이의 논리적 관계도 이해하고 세상을 유기적으로 연결합니다. 우리가 방을 가로질러 걸을 때 웹에서는 우리가 "지금 걷고 있다"는 것을 동시에 이해합니다.

AR은 이러한 의미론적 세계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저렴하지만 고품질의 AI가 모든 곳에 배치되어야 합니다.

정보의 더 깊은 의미를 처리할 수 있는 시맨틱 웹이 미래에 구현된다면, AI는 모든 사물의 재질과 눈앞에 있는 사람의 이름을 언제든 알려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은 엄청나게 편리해질 것입니다.

제품을 구매할 때 원산지와 기타 관련 정보를 한 번에 알 수 있습니다. 지금 마시는 생수가 어디에서 왔는지 알고 싶을 때 생수병만 훑어봐도 관련 정보를 모두 알 수 있어 구매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슈퍼마켓에 들어가서 진열대에 있는 채소들을 쳐다보기만 하면 '유기농 재배', '원산지: 멕시코' 등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AI는 해당 상품이 내 취향에 맞는지, 글루텐 프리 제품인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이 있는지 등을 알아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AI는 글루텐 프리 제품인지,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있는지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AI는이 야채를 요리하기 위한 추천 레시피를 즉시 제공하고, 누가 구매하고 있는지, 칼로리 함량이 얼마인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여기의 정보는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항목 자체에 대한 메모와 두 번째는 확장 정보입니다. 

관심 있는 상품에 눈을 맞추기만 하면 AI가 알아서 상품을 분류하고, 설명해 주기 때문에 더 이상 누군가가 상품을 설명하거나 분류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질문만 하면 됩니다. 마치 누군가 옆에 앉아 속삭이듯 질문에 대한 답을 알려주고, 서점에서 책장을 지나갈 때 AI가 "이 책이 당신에게 적합한 책입니다"라고 말하는 등 추천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5000일후의 세계 책에서 알아본 미러월드!

인류에 제 5차 혁명을 가져다 줄지 기대되지 않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