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tagingAsia] 잘나가는 자동차 딜러의 트렌드 마케팅 비법은?

2023. 8. 30. 11:54IT

코로나 2차 예방 접종을 마친 후, 저는 해안선과 시골을 따라 오래간만에 떠나는 자동차 여행을 계획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여행을 가려면 유휴 차량을 수리하거나 새 예산이나 중고차를 구입해야 합니다. 

주변 자동차 대리점 몇 곳을 둘러보면서 자동차 대리점들이 작년의 디지털 전환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시대의 트렌드를 따라야 하지 않을까요?

 Automotive World의 제임스 브라운은 자동차 딜러 업계가 디지털 혁신에 있어 다른 분야에 비해 뒤처져 있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딜러가 오프라인 쇼룸을 재평가하고 대신 가상 쇼룸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살펴보시죠!

 

가상쇼룸이란 무엇일까?

가상 쇼룸은 기업이 제품(자동차 상세, 매장에 대한 기타 정보)을 추가하는데 사용하는 온라인 공간으로, 실제 쇼룸의 확장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상 방문자는 차량과 상호 작용하고, 영업 담당자와 상담하고, 최신 카탈로그를 다운로드하거나, 라이브 자동차 데모를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얼마나 멋진가요? 2014년부터 BMW의 영국 크리에이티브 어카운트를 담당하고 있는 FCB 인페르노의 매니징 디렉터인 케이티 라이트는 더 드럼과의 인터뷰에서 "강력한 디지털 존재감이 매장에서든 온라인에서든 자동차 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고 말합니다. 

사진 설명 :자동차 회사의 브랜드, 제품 및 문의 버튼을 보여주는 가상 쇼룸

 

마케터와 기업들은 채널을 개방하고 잠재 고객을 확대하기 위해 오프라인 쇼룸에서 온라인 경험으로 전환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궁금하신가요? 기업에게는 효과적이고, 고객에게는 편리함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회사에 가상 쇼룸이 필요한 이유와 온라인 입지로의 즉각적인 전환을 강력하게 하는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새로운 판매 채널 제작

디지털 쇼룸은 주요 판매 채널이 될 수 있으며, 완전히 온라인 상태이고 물리적 트윈에 비해 유지 관리가 덜 필요하므로 중단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사진설명 : 차량의 실제 360도 캡처를 통해 고객은 차량 내부의 모습과 실제 운전석에서의 느낌을 시각화

 

2. 다른 대리점과의 차별화

브랜드 차별화는 모든 온라인 기반 기업에게 새로운 고객, 새로운 시장 등 더 많은 기회를 끊임없이 창출하고 있습니다. 가상 쇼룸과 온라인 스토어는 고객이 편리하게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 시승을 예약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3. 고객에게 자동차 대리점의 존재감 확보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도시의 모든 자동차 딜러를 방문하지는 않을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웹상의 사이트는 확인할 것입니다. 실제 쇼룸 방문으로 전환하려면 자동차 대리점에 대한 온라인 마케팅 존재감을 확보해야 합니다.

 

4. 인지효과를 UP! 디지털 카탈로그 

실물 카탈로그(일반적으로 책자로 된 카탈로그)는 기업이 제공하는 모든 제품과 품종을 보여주기 위해 여전히 사용하는 관행입니다. 디지털 쇼룸은 실물 카탈로그를 대체하여 차량에 대한 모든 정보를 가독성 있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잃어버릴 일 없이 무제한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지요!

사진 설명 : 가상 쇼룸을 통해 고객은 모든 가능성을 확인하고, 모든 색상을 체험하고, 추가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음 

 

5. 고객에게 즐거운 경험 제공

오프라인 전시장에는 공간과 비용의 제약이 있습니다. 모든 차량, 색상 및 기능을 전시하기에는 공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대리점에 갔는데 마음에 드는 색상이 전시되어 있지 않은 적이 몇 번이나 있으신가요? 익숙한 경험이지 않나요? 가상 쇼룸에서는 3D 자동차 모델과 360도 스핀오프가 실제 자동차의 색상과 크기와 유사하므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6. 데이터로 알아보는 잠재고객

디지털 쇼룸의 엄청난 이점은 데이터입니다. 클릭 수, 차량과의 상호작용 시간, 잠재 고객의 위치와 같은 인사이트는 일반적으로 고객이 실제 쇼룸을 방문할 때 추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잠재 고객을 정확하게 타겟팅하기 위해 향후 캠페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상 쇼룸은 자동차 딜러십 마케팅과 강력한 온라인 입지의 핵심입니다. 

지금 바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차별화된 자동차 마케팅을 시작하세요!

 

출처 : iStagingAsia